철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영선, 이하 철산복지관)은 24일(금), 복지관 2층 문화나눔터에서 자원봉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함께, 오래가는~봉사를 위한 마음충전’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건강한 봉사활동을 위한 마음 충전과 스트레스 관리라는 주제로, 공감경영연구소 김선일 대표가 교육을 맡아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 중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감정과 심리적 피로를 완화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서는 봉사활동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정 소모와 갈등 상황을 사례 중심으로 풀어내며, 회복탄력성의 중요성과 스스로를 돌보는 자기관리 방법을 제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철산복지관의 대표 자원봉사단인 해피모아자원봉사단을 비롯해 우리동네에코리더, 우리동네똑똑복지사 등 자원봉사자 40여명이 참여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공감하며 마음을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여한 김ㅇㅇ자원봉사자는 “평소에는 활동만 하느라 내 마음을 돌아볼 시간이 없었는데 다시 힘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꾸준히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철산복지관 김영선 관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묵묵히 헌신해온 봉사자분들게 감사드린다. 이번 교육을 계기로 봉사자분들이 자신을 돌보며 건강하게 활동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자원봉사자 역량강화교육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 봉사자 스스로가 ‘회복하는 힘’을 기르는 자기돌봄의 시간이 되었다. 철산복지관은 앞으로도 자원봉사자들이 지역과 복지관에서 건강하고 활기차게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