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민관이 함께 가꾼 ‘마음정원’문 열어

  • 등록 2025.11.14 18:41:49
크게보기

광명시-대한적십자사-기아, 어르신 마음건강 위한 치유정원 조성

- 14일 오후 구름산 산림욕장 입구에서 기아와 함께하는 마음정원준공식 개최

 

- 광명시·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기아오토랜드광명 등 민관이 함께 만든 광명시 첫 민관협력 정원

 

- 어르신 정신·인지건강 돌볼 수 있도록 민관이 힘 합쳐 ESG 가치 실현ESG 실천 모범사례

 

- 어르신 감각 자극하는 다양한 공간 구성, 어르신 친화 공간 조성심리 치유 프로그램도 운영

 

 

광명시(시장 박승원)에 민관 힘을 합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를 실현한 정원이 문을 열었다.

 

 

시는 14일 오후 구름산 산림욕장 입구에서 기아와 함께하는 마음정원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개방한 마음정원은 광명시 최초 민관협력 정원으로, 어르신들의 인지건강과 정신건강을 함께 돌볼 수 있는 치유형 정원이다. 구름산 산림욕장 입구인 하안동 산 141-3 일원에 350규모로 조성했다.

 

 

이번 사업은 민관협력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광명 ESG 액션팀소속인 광명시,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회장 이재정), 기아 오토랜드 광명(공장장 강동원)이 치매, 우울감 등 어르신 정신건강 문제 개선을 위해 힘을 모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 사회적·환경적 가치를 실현한 ESG 협력 모범사례를 보여준다.

 

 

기아 오토랜드 광명은 정원 조성 사업비 1억 원을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했고, 대한적십자사는 정원 조성 공사를 맡았다. 광명시는 부지와 행정적 지원을 제공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뒷받침했다.

 

 

정원은 사계절의 변화를 따라 걷는 산책형 공간인 기억을 걷는 정원흙과 향, 촉감으로 오감을 일깨우는 치유의 공간 감각을 되살리는 정원이웃 간 소통이 가능한 열린 쉼터인 작은마을 정원등 세 구간으로 구성했다.

 

 

특히 광명시치매안심센터 치매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의 의견을 반영해,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한국 자생식물과 고유종을 식재하는 등 정서적 공감을 고려했다.

 

 

또한 완만한 경사로를 설치하고 계단 폭을 넓히는 등 어르신들의 이동 편의와 안전을 세심하게 배려해 공간을 설계했다.

 

 

앞으로 심리 치유를 위한 원예·정원 테라피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과 함께 가꾸는 치유형 소통 정원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역사회의 필요와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행정의 지원이 더해져 의미 있는 결실을 맺었다앞으로도 ESG 가치를 실현하는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재정 회장은 민관이 함께 만든 이 정원이 단순한 쉼터를 넘어 시민의 마음을 돌보는 치유의 공간이 되길 바란다이번 사업이 ESG 협력의 모범사례로 확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강동원 공장장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것이 기아의 ESG 경영 철학이라며 마음정원이 어르신께 위로가 되고,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치유공간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리자 hosin33@hanmail.net
Copyright @2012 뉴스인 광명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우)14211 경기 광명시 시청로 138번길 28-1 T.02)2682-3020 F.02)2625-0604 E-mail:hosin33@hanmail.net 등록번호 경기 아51041 등록일 2014.8.14 제호 뉴스인 광명 발행인·편집인 기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