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로컬푸드 탐사대 ‘푸드 마일리지 줄이기’실천!!

2020.09.26 12:36:44

()광명시청소년재단 디딤청소년활동센터(센터장 박사라)는 광명YMCA등대소비자생활협동조합(대표 정은아)922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명 로컬푸드 탐사대]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광명 로컬푸드 탐사대]는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로컬푸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푸드 마일리지 감소를 통해 기후·환경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기획된 청소년 프로그램이다.

 

푸드마일리지란? 음식 재료가 산지에서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수송거리를 말하는데, 식품 수송량(t)에 생산지-소비지 간 거리(Km)를 곱해 계산할 수 있다. 푸드 마일리지가 높을수록 온실가스가 많다는 뜻이다. 즉 광명에서 재배한 농산물로 요리를 해서 먹을 경우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후위기대응교육 광명시 농부님들이 직접 재배한 로컬푸드 꾸러미 지원 로컬푸드를 활용한 우리 가족 식탁 꾸미기 우리 가족만의 로컬푸드 레시피 만들기 푸드 마일리지 줄이기 캠페인 참여 활동 결과 제출 등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엄진철(13) 가족은 요즘 코로나로 인해 외식은 하지 않고 온전히 집에서 음식을 해 먹는 데. 무엇을 해 먹을 지가 매일 매번 고민이였다. 오늘도 마차가지로 저녁에 무엇을 먹을 까 고민하던 차에 감사하게 [로컬푸드 탐사대] 로컬푸드 꾸러미가 왔다. 가족회의를 거쳐 야채를 다 손질한 후 순대볶음을 만들어서 먹는데 신선한 야채라서 그런 지 더 맛있었던 거 같다. 늘 음식은 엄마 혼자 하셨는데. 가족과 함께 한 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었다. 그리고 음식재료를 구입할 때 환경에 대해. 그리고 광명시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게 되었고. 무엇보다 가족이 함께 웃고 즐기고 얘기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광명 로컬푸드 탐사대]는 광명시 청소년을 포함한 30가족을 대상으로 1회차 진행되었으며, 2회차와 3회차는 10월 중에 모집할 예정이다.

 

광명시청소년재단 서일동 대표이사는 청소년들이 최근 기후위기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푸드 마일리지 줄이기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으며, “신선한 광명시 로컬푸드로 건강한 밥상을 만들어 풍성한 한가위 연휴를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뉴스인 광명 hosin33@hanmail.net
Copyright @2012 뉴스인 광명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우)14211 경기 광명시 시청로 138번길 28-1 T.02)2682-3020 F.02)2625-0604 E-mail:hosin33@hanmail.net 등록번호 경기 아51041 등록일 2014.8.14 제호 뉴스인 광명 발행인·편집인 기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