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설 연휴에도 시민 일상 지킨다.

  • 등록 2026.02.05 18:48:01
크게보기

안전·의료·교통·생활까지 챙기는 ‘설 연휴 종합대책’ 마련

- 214~18일 설 연휴 5일간, 시민 생활 전반 아우르는 종합 대응

 

- 시민 안전·편의에 중점, 각종 재난·응급상황 대비한 협력체계 강화

 

- 메모리얼파크 정상 운영, 노상·노외 주차장 정상 운영, 쓰레기 수거 등 시민 불편 최소화

 

- 광명동굴 정상 운영, 도서관 운영, 전통놀이·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 박승원 시장 모든 시민이 명절에도 불편 없도록 시민 생활 공백 최소화에 행정역량 집중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설 연휴 동안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설 연휴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시는 이 기간 총괄반, 재해·재난대책반, 교통대책반, 보건의료반, 청소대책반 등 11개 대응반에 210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설 연휴에도 시민의 일상이 멈추지 않도록 안전, 의료, 교통,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대책을 마련했다위급한 상황에는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일상에 필요한 서비스는 평소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의 연휴 생활 공백을 최소화하는 데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응급 상황은 즉시 대응의료·재난 안전망 24시간 유지

 

시는 설 연휴 기간 응급·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운영하고,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통해 응급 의료 공백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응급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과 약국 정보는 광명시 누리집(g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해 화재, 안전사고, 자연재난 등 각종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했다.

 

 

연휴 기간 비상급수반도 상시 운영하며, 누수나 수도 관련 불편은 수도과 누수복구센터(02-2680-6280)로 신고하면 된다.

 

 

이와 함께 물가안정 상황실을 운영해 핵심 성수품 16종의 가격 동향을 관리하고, 원산지 표시·가격 표시 점검을 강화해 명절 물가안정을 도모한다.

 

 

주차·교통 불편 최소화노외주차장 정상 운영, 노상·부설 주차장 무료 개방

 

시는 원활한 교통을 위해 교통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광명경찰서, 버스 업체와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 대중교통 상황에 상시 대응할 방침이다.

 

 

노외주차장 10개소, 노상공영주차장 8개소, 부설주차장 2개소는 설 연휴 기간에도 운영한다.

 

 

노외주차장 10개소는 유료 운영하고, 노상공영주차장 8개소와 광명시민체육관·광명시청 등 부설주차장 2개소는 무료 개방한다.

 

 

생활 쓰레기 배출·수거 관리로 시민 불편 최소화

 

청소 대책 상황실과 기동청소반을 꾸려 연휴 기간 생활 쓰레기 배출과 수거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연휴 기간 생활 쓰레기는 13, 15, 18일 오후 8시와 다음 날 오전 6시 사이에 배출할 수 있다.

 

 

메모리얼파크 설 연휴 정상 운영으로 추모객 맞아

 

광명메모리얼파크는 설 연휴 5일 동안 정상 운영한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해 추모할 수 있다.

 

 

가족, 친구, 이웃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볼거리, 즐길거리

 

광명동굴은 연휴 5일 동안 정상 운영한다. 광명동굴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카페케이브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연휴가 끝난 다음 날인 219일은 휴장한다.

 

 

문화생활을 위해 설 연휴 중 일부 도서관을 운영한다. 16일은 철산도서관(오전 9~오후 5), 18일은 소하도서관(오전 9~오후 5)이 문을 연다. 설 당일인 17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또한 설을 맞아 광명문화재단은 18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인생플러스센터 1층 로비와 원형 광장에서 광명시립전통예술단과 관내 예술가들의 공연을 선보인다. 자개 갓·댕기 열쇠고리와 액막이 모루 인형 만들기 등의 체험도 즐길 수 있다.

 

 

14일과 15(오전 10~오후 6) 광명시민회관 전시실에서는 아시아의 옛이야기가 담긴 그림책을 주제로 한 체험 전시가 열린다.

 

 

이 밖에도 광명시청소년재단에서 커피박 공예체험, 전통놀이 체험, 소원 부적·복 바구니 만들기 등 다양한 청소년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설 연휴 광명시의 모든 정보를 알려줄 민원콜센터를 연휴 5일간 정상 운영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의할 수 있다. ,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1시간은 점심시간이다.

 

 

한편, 광명시는 5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최혜민 광명시 부시장 주재로 ‘2026년 설 연휴 종합대책 보고회를 열고 주요 대책과 예상 문제점을 면밀히 살폈다.

 

 

최 부시장은 연휴 기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응급 상황과 시민 불편을 사전에 점검하고,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부서별 협력체계를 촘촘히 구축해야 한다모든 시민이 따뜻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연휴 기간 끝까지 책임 있는 대응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리자 hosin33@hanmail.net
Copyright @2012 뉴스인 광명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우)14211 경기 광명시 시청로 138번길 28-1 T.02)2682-3020 F.02)2625-0604 E-mail:hosin33@hanmail.net 등록번호 경기 아51041 등록일 2014.8.14 제호 뉴스인 광명 발행인·편집인 기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