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시흥 바라지 에코뮤지엄 ‘지붕 없는 박물관’개관

2016.11.08 08:59:57

‘소금밭 그리고 기억’ 생태와 예술의 어울림

경기만 에코뮤지엄은 지역의 자연, 문화, 역사 자원 발굴을 통하여 지역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창조적 지역 재생을 도모하고 있다.

경기만 에코뮤지엄 중 시흥권역의 2016 시흥 바라지 에코뮤지엄 지붕없는 박물관개관식이 115() 오후 2시 시흥갯골생태공원 내 해수체험장 옆 잔디밭에서 김윤식 시흥시장, 경기도 문화정책과장, 경기창작센터 최정수, 정석영 작가, 시흥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있었다.

경기만 에코뮤지엄은 경기도의 정체성을 구축해가는 작업에 분야별 대표, 시민대표, 각 지자체 담당 공무원이 모여 수차례 논의 과정을 거치고 각 분야별 자원에 대해 자원의 고유성, 특정성, 보존가치, 순환성 주요 가치로 제시하여 자원이 선정되었다.

시흥권역의 경우 시흥 에코뮤지엄 연구회와 예술가(경기창작센터 최정수 작가)가 협력하여 시흥권역의 에코뮤지엄 사업을 구축해나가고 있으며 2016 갯골생태축제를 기점으로 갯골생태공원 내 생태놀이터를 조성하여 상시 운영 중에 있다.

또한, 호조벌축제를 연계하여 호조벌 어린이생태 놀이터를 조성한다.

시흥 바라지 에코뮤지엄은 경기만 주요 거점인 시흥시 시흥시의 갯골, 오이도, 관곡지, 호조벌 등 경기만의 주요 역사, 문화, 생태자원을 보존하고 문화예술적으로 활용하여 경기만 주요 자원에 대한 가치를 확산하고 지역민 스스로가 참여하여 보존하고 재생하는 사업이다.

시흥시 에코뮤지엄은 기존 시흥시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었던 바라지길 사업과 연계하여 바라지길의 주요 거점을 시흥 에코뮤지엄의 주요 거점으로 활용·보존 하고 문화 예술로 확산하는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또한, 시흥시 지역NGO, 주민협의체, 문화예술가, 환경활동가, 행정기관 등으로 구성된 시흥시 바라지 에코뮤지엄 연구회 구성을 통해 에코뮤지엄의 핵심 요소인 주민참여와 사업의 지속성을 확보하였다.

올해는 시흥시 바라지 에코뮤지엄 사업의 기반을 조성하는 단계로 국가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시흥갯골과 300년 간척의 역사를 간직한 호조벌에 가치를 재발견하고 문화자원으로 보존·활용하여 시흥시 주요 문화자원의 가치를 확산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그 일환으로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는 <소금밭 그리고 기억>이라는 주제로 설치, 아카이빙, 사진전 등 복합 아카이브 전시를 오는 114()~30()까지 진행한다

경기창작센터 최정수 작가는 시흥의 갯골과 염전에 관한 리서치 작업을 갯골생태공원 일원에 펼쳐진 염전과 소금창고를 활용하여 설치 및 아카이브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며, 정석영 작가는 갯골생태공원의 또 하나의 자원인 갈대를 모티브로 시민들과 함께 작업한 갈대둥지독서실 조형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시흥예총의 갯골 사진전도 함께 진행된다.

시흥시의 또 하나의 주요 문화자원인 호조벌은 그 간 300년의 간척지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흥시민은 물론 대중들에게 그 역사와 가치가 알려지지 않아, 올해는 호조벌을 대중에게 알리고 그 과정을 통해 호조벌의 역사와 가치를 재인식 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사업으로 호조벌 문화자원인 볏짚을 활용한 복합 생태예술 놀이터를 시범 운영한다. 천국의 놀이터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이상범 작가가 볏짚을 활용한 복합놀이터, 볏짚놀이 공작소, 바라지길 놀이터 등으로 구성하여 오는 10.29()~11.20()까지 호조벌 일대에서 추진 할 예정이다.


시흥시 에코뮤지엄 사업의 핵심인 시흥시 바라지 에코뮤지엄 연구회에서는 시흥시 바라지 콘텐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시흥시 바라지 에코뮤지엄의 중장기 발전 방향과 콘텐츠를 발굴 할 예정이다.

시흥시 바라지 에코뮤지엄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실(031-317-0169)로 문의하면 된다.


기호신 대표 hosin33@hanmail.net
Copyright @2012 뉴스인 광명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우)14211 경기 광명시 시청로 138번길 28-1 T.02)2682-3020 F.02)2625-0604 E-mail:hosin33@hanmail.net 등록번호 경기 아51041 등록일 2014.8.14 제호 뉴스인 광명 발행인·편집인 기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