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광명2동 주민센터에서는 4. 20일 오후 3시에 광명시 광명로 941번길 8(목감천)에서 광명2동 자율방재단과 주민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광명 119 소방안전센터에서 시범을 보인 비상소화전 소방훈련을 참관하고 소화전 작동요령을 체험하는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날 훈련은 화재발생시 대처방법, 임무숙지, 신속한 대피방법 등을 평소 몸에 익혀 실제상황 발생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으며,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단독주택에서 진입로 확보와 대피요령을 습득함으로써 위급상황 발생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한 소방훈련을 병행 실시하였다.
이날 훈련을 통하여 실제상황 발생 시 화재진압 방법과 자율방재단 조직도에 의해 반별로 부여된 임무인 주민대피 유도와 화재진압 및 차량통제 등을 일사불란하게 시연하였고 자율방재단 및 단체장, 지역주민이 교대로 소화전 사용방법에 대한 실제훈련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소방훈련 효과를 높였다.
훈련을 마친 후 광명소방서 광명 119안전센터 정 명길 소방위는 비상소화전 훈련 전반에 대한 과정을 정리하였으며, 광명2동 김재호 동장은 강평을 통하여 최근 언론에서 자주 보도되는 화재사고는 평상시에 조금만 신경을 쓰면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므로 이번 훈련을 통하여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실제상황 발생 시에도 침착하게 대응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