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복지동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3월부터 모든 동 주민센터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주민등록 등초본과 같은 대표 민원증명의 경우 일반 민원창구에서는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무인민원발급창구에서는 수수료가 없다.
무인민원발급창구 수수료 무료화의 영향으로 시민들의 무인민원발급창구 이용이 활발해져 소하2동, 철산3동 등 일부 동 주민센터는 일일 평균 발급량이 약 130건으로 이용자가 많을 경우에는 줄을 서서 발급하는 등 발급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있다.
이에 광명시는 무인민원발급창구의 이용률이 높아 발급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소하2동과 철산3동에 무인민원발급기를 1대씩 추가 설치하기로 결정하고 2015년 2회 추경에 예산을 반영하였다. 철산3동의 경우 무인민원발급기 1대를 건물 밖에 설치하여 평일야간이나 주말에도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더불어 광명시는 광명7동과 철산1동 주민센터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청사 밖으로 이전 설치하여 2015년 5월부터 평일야간이나 주말에도 무인민원발급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로써 광명시에는 평일야간 및 공휴일에도 이용 가능한 무인민원발급창구는 11개소에서 13개소로 늘어나 시간과 장소에 무관하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확대되었다.
2015년 7월경에 소하2동과 철산3동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추가․설치되면 광명7동과 철산1동의 청사 밖 이전 설치와 더불어 시민들의 이용 환경이 개선되어 이용하는 시민들이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로 법원소관 증명인 가족관계, 제적등초본, 부동산등기부등본의 경우 시청, 동 주민센터, 여성회관 등 관공서 건물내의 발급기에서만 가능하다.
❍ 광명시 무인민원발급창구 운영현황 : 30개소 32대
(2015. 5. 1. 현재)
설치장소 | 상세위치 | 운영시간 | 수량 | |
광명동 (10) | 광명사거리역(7호선) | 역내상가 옆 | 05:00 ~ 24:00 | 2 |
안양축협 광명지점 | 은행 365코너 | 05:00 ~ 24:00 | 1 | |
광명1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광명2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광명3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광명4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광명5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입구 | 08:30 ~ 21:00 | 1 | |
광명6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광명7동 주민센터 (옥외) | 주민센터 출입구 앞 부스내 | 05:00 ~ 24:00 | 1 | |
철산동 (7) | 철산역(7호선) | 1번출구 옆 | 05:00 ~ 24:00 | 2 |
광명시청 | 본관1층 안내실 | 05:00 ~ 24:00 | 1 | |
철산1동 주민센터 (옥외) | 주민센터 출입구 옆 부스내 | 05:00 ~ 24:00 | 1 | |
철산2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철산3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철산4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하안동 (7) | 기업은행 하안지점 | 은행 365코너 | 07:00 ~ 24:00 | 1 |
광명시민체육관 | 운동장옆 365일 창구 | 05:00 ~ 24:00 | 1 | |
이편한세상.센트레빌 | 관리사무소 1층 로비 | 05:00 ~ 24:00 | 1 | |
하안1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하안2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하안3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하안4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소하동 (7) | 여성회관 | 1층 로비 | 06:00 ~ 22:00 | 1 |
기아자동차 | 복지동 내 제일은행 입구 | 05:00 ~ 24:00 | 1 | |
메모리얼파크 | 1층 안내실 | 09:00 ~ 18:00 | 1 | |
기업은행 테크노지점 | 은행 365코너 | 07:00 ~ 24:00 | 1 | |
KTX광명역 | 3번출구 홍보관 앞 | 05:00 ~ 24:00 | 1 | |
소하1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소하2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
학온동 (1) | 학온동 주민센터 | 1층 민원실 | 08:30 ~ 18:00 | 1 |
무인민원발급창구 운영안내
■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대수: 총 32대, 발급가능 민원종수 : 총 66종
※ 법원민원증명인 부동산등기부등본 , 가족관계증명서, 제적등초본 ⇒ 광명시청, 여성회관, 동주민센터만 가능
구분 | 민원증명 종류 | 발급수수료 |
주민등록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 무료 |
토지 지적 건축 | 개별공시지가확인서 | 800원 |
토지이용계획확인서 | 1000원 (관외 발급불가) | |
토지(임야)대장등본, 대지권등록부 | 기본500원 (추가장당100원) | |
건축물대장 ※일반건축물대장, 건축물대장총괄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 전유부분) | 신청건수당 500원 | |
차량 | 건설기계등록원부 건설기계등록원부(갑, 을) | 500원 (관외 1500원) |
자동차등록원부 자동차등록원부(갑, 을) | 300원 | |
보건복지 | 수급자, 장애인, 한부모가족 증명서 | 무료 |
농촌 | 농지원부 | 1000원 (관외 발급불가) |
병적 | 병적증명서 ※군복무필자, 면제자, 제1국민역 | 무료 |
지방세 |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취득세,등록세,면허세,주민세,재산세,자동차세,농업소득세,도축세,레저세,담배소비세,종합토지세,주행세,지방소비세,등록면허세,사업소세,지역개발세,지역자원시설세,지방소득세 | 800원 |
교육 | 성적증명서(중,고) 졸업증명서(초,중,고) 학교생활기록부(고) | 무료 |
검정고시 합격증명서(한/영) 검정고시 성적증명서(한/영) 검정고시 과목합격증명서 | ||
학교생활기록부(초,중), 제적증명서(초,중) 정원외관리증명서(고), 졸업예정증명서 교육비납입증명서, 졸업증명서(영문) | ||
부동산 (법원) | 등기부등본 ※건물,토지,집합건물 | 1000원 |
제적(법원) | 제적등본, 제적초본 | 무료 |
가족관계 (법원) | 가족관계증명서,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입양관계증명서 및 폐쇄증명부 각 1부 | 무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