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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소식

광명시민·광명시·정치권, 경기도의회에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결사반대” 다시 한번 외쳐…

- 박승원 시장 “서울시의 혐오시설로 인한 민원은 서울시 안에서 해결해야 하며
이를 경기도로 이전하는 것은 지방자치의 역행”
-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도 한목소리로 경기도민과 광명시, 광명시민의 입장에서 함께 대응하길 촉구
- 경기도에 구로차량기지 이전 문제에 광명시와 함께하길 강력히 요구



광명시민과 광명시, 경기도의회 광명지역 도의원이 14일 한목소리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결사반대를 선언하며 공동 대응에 나섰다. 이날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와 박승원 광명시장은 김용성, 김정호, 최민, 유종상, 조희선 도의원 등과 함께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결의했다.

 

이들은 공동 기자회견문을 통해 중앙정부가 그 어떤 명분도, 타당성도 없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강행하고 있다, “구로구민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광명시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방적인 행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함께한 박승원 광명시장은 입장문을 통해 서울시의 혐오시설로 인한 문제는 서울시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 “서울시의 혐오시설을 경기도로 이전하는 것은 지방자치에 역행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경기도에는 고양·파주·남양주·구리시 등에 물재생센터,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시설, 화장장, 묘지 등 다수의 서울시 소유 혐오시설이 있어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 소유 혐오시설이 가장 많은 고양시의 경우 고양시 경계와 1정도 떨어져 있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들어설 쓰레기소각장 건립을 놓고도 반대하는 실정이다.

 

박승원 시장은 이 자리에서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한목소리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에 경기도민과 광명시, 광명시민의 입장에서 함께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한편, “경기도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광명시와 함께하길 바란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구로차량기지는 19748월 지하철 1호선이 개통하고 한 달 뒤 구로구 구로동 일대에 조성된 전동차 수리·점검소로, 이 일대가 도심화되면서 소음·진동, 도시 단절 등에 따른 구로구민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었다.

 

민원으로 촉발된 차량기지 이전 논의는 2005년 구로차량기지를 외곽으로 이전하는 내용을 수도권 발전 종합대책에 포함하며 가시화했고, 서울 외곽인 구로구 항동과 부천, 광명 등이 이전 후보지로 검토되면서 해당 지자체들의 반발에 막혀 표류했다.

 

이후 국토부는 변경된 사업 여건에 대한 고려 없이 지난 17년간 사업 지연과 3차례에 걸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그동안 광명시는 민-민간 갈등뿐만 아니라 인근 지자체와도 갈등을 겪어 왔다.

 

이날 참석자들은 앞으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사업이 백지화될 때까지 모두가 한뜻으로 강력한 저항을 이어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지난 223일 기재부 주관으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에 대한 재정사업분과회의가 열린 이후 32일 정부 세종청사 앞 규탄 집회, 37일 국회 기자회견 및 릴레이 1인시위에 이번 경기도의회 기자회견 등 강력한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의 최종 결과는 이르면 3, 4월 중 공개될 전망으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강력히 반대하는 기류가 지역사회 전반으로 번지고 항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중앙정부가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경기도의회 공동 기자회견


시장님 입장표명(결의사)


                                                                2023. 3. 14.

 

결 의 말 씀

 

29만 광명시민과 광명시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반대한다.

- 그동안 광명시와 광명시민은 중앙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해 온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을 절대 반대해 왔다. 철도계획을 수립할 때 정부는 철도건설법에 따라 시장, 도지사와 협의해야 하고, 지방자치법에 따라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왔다.

- 최근 중앙정부는 오랜 반대의견에도 차량기지 이전을 계속 추진하고 있기에 다시 한번 분명한 반대 의사를 밝히고자 이 자리에서 섰다.

 

, 서울시의 혐오시설을 경기도로 이전하는 것은 지방자치와 역행한다. 서울시 혐오시설과 민원은 서울시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

- 광명시와 광명시민은 서울 구로구민의 안락함을 위하여 광명시민들에게 기피시설을 떠넘기는 시도를 절대 묵과할 수 없다.

- 광명시민들은 자주적으로 행정과 집행을 결정할 권한이 보장되어 있기에 서울시의 혐오시설을 받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사를 밝힌다.

- 구로차량기지는 1974년 전철 개통 이래, 40년간 서울시와 함께해 왔다는 점을 망각하지 말고, 서울시 발전의 기반 시설에서 발생한 문제는 서울시 안에서 해결하길 바란다.

 

,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한목소리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에 대해 경기도민과 광명시, 광명시민 입장에서 함께 대응해야 한다.

- 서울시에서 경기도로 이전하려 하거나, 서울시 소유지만 경기도에 방치되고 있는 혐오시설로 인한 경기도민의 고통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 그동안 서울시는 혐오시설에 대한 인근 지자체의 항의에 추상적인 장기계획만 제시하며 상황을 모면하는 등 책임을 회피해왔다.

- 지금 광명시와 광명시민이 겪고 있는 불공정한 처사에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눈을 감는다면, 다음에 또 다른 혐오시설이 경기도로 이전될 것이며, 결국엔 경기도 전체가 혐오시설의 집합소로 전락할 것이다.

 

, 경기도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광명시와 함께하길 바란다.

- 구로차량기지가 이전되면, 경기도민이자 광명시민인 주민들은 소음과 분진, 산림 훼손, 도시단절 등 피해에 즉각 노출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 도민의 피해가 자명한 상황을 눈앞에 두고 경기도가 해결에 앞장서기를 고민하거나 주저해서는 안 된다. 혐오시설 이전으로 얻게 될지 모르는 눈앞의 이익에 관심을 갖느라 그보다 더 소중한 것을 잃게 되는 우를 범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 경기도 내 시군의 자치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경기도는 광명시와 공동 대응에 적극 나서 주길 강력히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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