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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종합사회복지관의 천사들

온신초, 광명 오리문화제 대취타 공연 펼쳐

“물럿거라! 주상전하 행차시다”

광명 온신초등학교(교장 주봉연)는 오리문화제를 맞이하여 다음과 같이 대취타 공연을 하였습니다.

대취타 연주의 처음과 끝을 지휘하며, 대열의 선두를 이끄는 집사(執事)의 등채가 5월의 파란 하늘 위로 높이 들렸다.

 

행진 앞으로 가!”

부우~ 부우~”

집사의 우렁찬 호령 소리와 더불어 시작되는 뱃고동처럼 웅장한 소리. 바로 대취타 행진을 알리는 소리가 광명시 시민체육관 야외 운동장에 가득하다. 광명시 온신초등학교(교장 주봉연) 3~6학년 학생으로 구성된 청소년 취타대는 광명시 시민체육관에서 열린 2015년 제24회 오리문화제에 참여하여 그 동안 갈고 닦은 대취타 연주 솜씨를 뽐내었다. 청소년 취타대는 임금행차에 연주하던 취주악 대취타 강습을 통하여 정적인 음악으로 주로 알려진 전통음악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퍼레이드와 대열진행을 통해 활동적인 연주와 나아가 성취감과 대열에서의 책임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 진행된 2015학년도 광명문화원의 청소년육성공모사업 중 하나이다. 지난 4월말 광명문화원 청소년 취타대 모집 공고에 온신초등학교 3~6학년 30여명의 학생이 등록 신청을 하였으며, 이후 매주 금요일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연습을 통해 이날 처음으로 공식 무대에 서게 되었다.

 

행사에 참여한 윤지현(5학년) 학생은 처음 태평소라는 악기를 만났을 때는 매우 신기하기도 하고, 과연 이 악기를 내가 연주할 수 있을까 굉장히 걱정되었어요. 그러나 한 주 한 주 연습을 하다 보니 신기하게도 소리가 났고, 각자 연습 이후에 친구들과 다 함께 모여 연주를 맞춰 보니 정말 멋있고 뿌듯했어요.” 라고 평소 연습 과정에 대한 소감을 이야기 해 주었다.

 

대취타 악기는 태평소 · 나발 · 나각(소라) 등 일정하게 한 음을 내는 관악기, · 장구 · · 자바라 같은 타악기들로 구성되는 데, 이 날 온신초 취타대는 취타대의 구성 악기를 모두 연주해 주었다. 또한 취타대의 대열에 맞추어 실제 주상전하 및 신하의 복장을 한 어른들도 동참하여 조선시대에 있었던 행렬을 일부 재연해 줌으로써 오리문화재에 참가한 시민들에게 큰 박수를 받기도 하였다.

 

도심 속 농촌 지역에 위치하면서 야생화 단지 등 아름다운 생태환경과 함께 다채로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온신초등학교는 학생들의 풍부한 인성과 감성 신장을 목표로 다양한 표현문화 예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교생이 참여하는 국악교실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앞서 소개한 청소년 취타대는 평상시 취타대 연주 연습과 더불어 지속적인 소금 연주 연습 등 중장기 계획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멋있는 취타대 복장을 하고 처음으로 시민들 앞에 대열을 맞춰 보았던 온신초등학교 취타대. 이제 그들은 오는 7월 달에 있을 전국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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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자녀 성장지원사업 ‘히스토리 톡톡’>
광명시가족센터(센터장 남은정)는 지난 5월 31일(토), 한국의 역사를 바탕으로 역사 속 가치를 알아보는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 ‘히스토리 톡톡!’미래설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은 2022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사업으로, 다문화 및 비다문화가 함께 어울려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단체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리더십을 높여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매년 12회기를 진행하고 있다. 2025년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은 한국역사탐방을 주제로한 ‘히스토리 톡톡’으로 ▲미래설계, ▲사회성 향상 ▲부모자녀 관계향상 등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3월부터 7월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 4가구, 비다문화가족 4가구 등 총 16명이 참여하고 있다. 문화유산교육 아키오스코프(비영리단체)와 2년 연속 협업을 통해 ‘역사’를 매개로 아이들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는 특히 전문 역사 강사 (스쿨 김영사)를 섭외하여, 아이들이 보다 질 높은 역사교육과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주 학부모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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