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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소식

KTX광명역세권 「광명 미디어아트밸리」조성

-방송제작지원센터, K-POP 상설 공연장 등 영상미디어·한류문화 메카로 조성

-“광명시-엠시에타개발-태영건설-SBS A&T” 4자간 MOU 체결

-광명시, 쇼핑 디자인 의료에 이어 영상미디어·한류문화 중심지로 부상

-2,500명의 일자리 고용창출, 300억원 이상 세수입 증대 예상

 

KTX광명역세권에 방송한류문화 중심의 광명 미디어아트밸리가 조성된다. 광명시는 98일 광명시청에서 KTX광명역세권 소재 특별계획구역인 복합단지에 미래전략사업인 방송 및 한류문화 콘텐츠 등 복합문화 중심지로 개발하기 위해 광명시-()엠시에타개발-()태영건설-()SBS A&T’ 4자간 양해각서(MOU)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해각서에 따르면 KTX광명역세권 택지개발지역 내 마지막 부지로 개발되는 복합단지 74,182(22,440) 비주거 부분인 28,819(8,717) (가칭)한류미디어타워, K-Pope-sports 등 다목적 공연장, 4성급이상의 특급관광호텔과 업무시설, 판매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주거부분에는 1,500세대의 공동주택도 건립된다.

 

방송제작지원센터와 스튜디오, 영상미디어 콘텐츠 관련 제작업체 등 입주

KTX광명역과 인접한 복합단지에 미디어타워(27)가 들어서고 이중 15층에는 방송제작지원센터, 6층부터는 영상미디어 콘텐츠 관련 제작업체 및 대기업 사옥 등이 입주될 예정이다. 방송제작 지원센터 1층에는 교양, 뉴스를 진행하는 오픈 스튜디오 / 2층에는 VFX(Visual Effects V/F)시각특수효과스튜디오, 버츄얼(Virtual)가상스튜디오 등 첨단미래 미디어 제작기법을 활용한 국내최초 특수영상제작 중심의 특화된 스튜디오, 그리고 보이는 라디오 공개방송을 위한 오픈 스튜디오 등이 설치된다.

 

특히, 드라마 방송 제작과 지원 등을 위해 영상미디어 콘텐츠제작 관련 협회 및 회원사들이 입주예정이어서 광명시가 대한민국 드라마 및 방송제작과 관련해 또 다른 메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방송체험센터 , K-POP 등 공연장 설치로 제2의 한류열풍 이끌어

미디어타워 바로 옆 건물(Art SPlex Zone) 4층에는 1,980(600) 규모의 방송체험센터가 설치되어 K-POP 스타, 기획사 라이브러리, 대중음악 전시장, 체험스튜디오 등 한류스타의 라이브러리가 들어서게 되고, 56층에는 K-POP 제작스튜디오와 e-sports, 뮤지컬 공연, 가요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한 6001,000석 규모의 다목적 공연장이 설치된다.

 

한류스타 라이브러리는 직접 방송을 체험하고 스타들과의 친밀감을 더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고, 다목적 공연장은 국내 K-POP 인기프로그램과 인기가요 등의 제작 장소로 활용되고 제작 기간을 제외한 기간은 뮤지컬 공연, e-sports 등의 장소로 활용하여 젊은 층을 포함한 전 연령층에 인기 있는 공연문화의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어서 상시 생동감 넘치는 메인 존 역할을 하게 된다.

 

방송체험센터 및 K-POP 공연장 등 한류문화 시설이 들어서면 최근 급증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테마파크인 광명동굴에 중국관광객 등 외국과 국내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각되어 제2의 한류열풍을 이끌어 갈 것으로 전망된다.

 

특급관광호텔, 스포츠센터, 애니매이션박물관, 키즈테마파크 등 유치

이곳에는 250실 이상 객실과 대규모 컨벤션센터, 연회장을 갖춘 국내외 유명브랜드 4성급 이상의 특급관광호텔도 들어선다.

수영장이 포함된 스포츠센터와 애니메이션박물관, 키즈테마파크, 판매시설이 유치된다.

 

태영건설 컨소시엄 12천억 원 사업비 투자해 복합개발

이번 KTX광명역세권 복합단지개발 PF사업은 지난 2006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었으나 세계경제 악화 등으로 개발이 지연되다 이번 양해각서(MOU)체결로 급물살을 탈것으로 기대된다. 금번 복합단지 개발사업은 태영건설의 컨소시엄인 엠시에타개발이 12천억 원을 투자해 추진하는 대규모 KTX광명역세권 개발사업이다.

 

2,500여명의 고용창출, 300억 원 이상의 세수입, 2조원 규모의 경제파급 효과,

본 사업의 개발로 새롭게 창출되는 고용일자리는 미디어 등 영상산업분야와 유통·판매분야, 관광호텔 등 서비스분야 등을 합쳐 약 2,500여명 이며, 300억 원 이상 새로운 세수증대가 생기고, 2조원에 달하는 부가적인 경제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이와 관련 코스트코, 이케아, 롯데프리미엄 아울렛 등 KTX광명역세권 상권뿐 만 아니라 광명동굴과 연계한 관광경제 시너지를 포함하면 국내 경제 판도를 바꿀 메가 시너지효과(Mega synergy effect)가 창출될 것으로 광명시는 기대하고 있다.

 

‘()엠시에타개발측은 본 사업은 금년 내 착공하여 공동주택은 연내에 분양 후 2019년 입주 예정이고, 광명 미디어아트밸리또한 공동주택 입주예정 시기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양기대 광명시장은 광명 미디어아트밸리가 조성되면 광명시가 영상미디어와 한류문화 컨텐츠의 메카가 돼 제2의 한류열풍을 이끄는 문화관광 도시로 크게 도약 할 것이라며, “2,500여명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시 세수입이 늘어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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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청소년재단, 영덕 산불 피해 지역에‘진달래 묘목 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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