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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종합사회복지관의 천사들

광명교육지원청, 관내 고교 ‘개방형 고교학점제’ 추진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은 관내 10개 고등학교가 지역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방형 고교학점제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개방형 고교학점제란 모든 고등학교가 교육과정을 특성화하고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매주 1공동교육의 날에 광명시 모든 고등학교와 지역의 교육관련 시설을 동시 개방하며, 학생은 본인이 선택한 과목이 개설된 학교(또는 시설)로 등교하여 그 과목을 수강하여 이수하는 제도이다. 개방형 고교학점제는 지역사회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선택권을 학기 중 일과 시간에 보장해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추진 TF를 통해서 광명지역 고등학교들이 공동 추진하는 고교학점제의 핵심 내용은 지자체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개방형 고교학점제' 추진 매주 1일 학교 및 지역사회 교육시설 전면 동시 개방 `모든 고교의 교육과정 특성화'를 통한 개방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1학년 공통과목 이수 후 2, 3학년 `무학년 고교학점제' 실시 `광명교육지원청 고교학점제 추진 TF'를 통한 공동 문제 해결이다.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의 `개방형 고교학점제 추진 계획'에는 이외에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 요구 조사 학생 맞춤형 학습관리 지원 준비 국내외 사례 연구 및 견학 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육 시설 환경 최적화 지역사회 교육관련 시설 및 인적 인프라 확보 등이 포함되어 있다.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 교직원의 업무 피로도를 낮추고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2018학년도부터 연도별 로드맵을 만들어 단계적으로 고교학점제를 추진한다. 2019학년도에 각 고교별 교육과정 특성화를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학교 및 지역사회 개방형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고교학점제 추진 TF 조직운영

교사 학생 학부모 지자체 공감대 형성

교직원들의 학점제 사례 탐방 및 추진 역량 강화

광명시청 및 지역사회 교육관련 기관과 학점제 추진 MOU 체결

학교별 교육과정 특성화 추진

학교내 자유수강제에 따른 과목선택권 확대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방과후)

학점제 최적화 환경 구축(교과교실, 도서실, 휴게실)

학교내 2, 3학년 무학년 고교학점제 시범실시

학교 및 지역사회 개방형 공동교육과정 시범 운영(정규 교육과정)

학점제 최적화 환경 구축(교과교실, 도서실, 휴게실)

지역사회 교육관련 시설 및 인적자원 확보

학교내 2, 3학년 무학년 고교학점제 확대 실시

학교 및 지역사회 개방형 공동교육과정 확대 운영(정규 교육과정)

학점제 최적화 환경 구축(교과교실, 도서실, 휴게실)

학교내 2, 3학년 무학년 고교학점제 확대 실시

학교 및 지역사회 개방형 공동교육과정 확대 운영

광명시 전체 고교 개방형 고교학점제 정착

광명교육지원청 홍정수 교육장은 개방형 고교학점제는 학생을 중심에 두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자원을 총동원하여 학생의 진로와 관련된 개인화 교육과정을 최대한 열어주는 데 의의가 있으며, 일종의 한국형 고교학점제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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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자녀 성장지원사업 ‘히스토리 톡톡’>
광명시가족센터(센터장 남은정)는 지난 5월 31일(토), 한국의 역사를 바탕으로 역사 속 가치를 알아보는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 ‘히스토리 톡톡!’미래설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은 2022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사업으로, 다문화 및 비다문화가 함께 어울려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단체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리더십을 높여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매년 12회기를 진행하고 있다. 2025년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은 한국역사탐방을 주제로한 ‘히스토리 톡톡’으로 ▲미래설계, ▲사회성 향상 ▲부모자녀 관계향상 등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3월부터 7월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 4가구, 비다문화가족 4가구 등 총 16명이 참여하고 있다. 문화유산교육 아키오스코프(비영리단체)와 2년 연속 협업을 통해 ‘역사’를 매개로 아이들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는 특히 전문 역사 강사 (스쿨 김영사)를 섭외하여, 아이들이 보다 질 높은 역사교육과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주 학부모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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