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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광명역,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 꿈꾸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KTX광명역이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으로 새로운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해양과 대륙을 연결하는 한반도 중심에 위치해 있는 KTX광명역은 지정학정 위치와 교통 인프라 등을 감안 할 때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는 유라시아 대륙철도의 출발역으로서 동북아시아 인적 및 물적 교류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역이다.

 

우선 KTX광명역은 부산에서 출발하는 경부선과 목포에서 오는 호남선이 하나가 되는 수도권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 이미 서울역 등은 포화상태에 있어 물류중심지가 되기에 어려움이 많다고 본다.

20044월 국비 4,068억 원을 들여세워진 KTX광명역은 동양 최대 규모의 역사로서 역 앞에 195에 이르는 역세권이 있다. 그리고 주변에 물류배후기지 역할을 할 784규모의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과 의왕철도기지,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등이 있어 동북아 교통·물류중심지가 되기에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더구나 역 개통 이후 허허벌판이었던 KTX광명역세권은 광명시가 2012년 말부터 코스트코, 이케아,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을 연이어 유치 개장하면서 역동적인 변화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영상미디어와 제2의 한류열풍을 일으킬 광명미디어아트밸리와 대형종합병원을 포함한 의료 복합클러스터가 추진되고 있으며 인접한 광명동굴(올해 유료관광객 150만 명 예상)과 연계하면 연인원 2천만 명 이상이 오가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인적 교류 중심지가 될 것이다.

 

또한 교통 인프라 분야도 올해 5월까지 강남순환고속도로와 광명수원고속도로가 개통되고 2023년 이후 KTX광명역을 지나는 신안산선과 월곳판교선이 완공되면 KTX광명역은 대한민국 교통 물류의 중심으로 우뚝 서게 될 것이다.

특히 중국을 포함한 서해안시대에 대비해 KTX광명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KTX노선을 추가 연장·신설하면 그 시너지 효과는 극대화 될 것이다. 이미 광명시는 정부에 KTX광명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KTX노선을 연장해달라고 수차례 건의했다. 이를 통해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는 국내외 승객과 화물 운송이 KTX광명역을 중심으로 이뤄진다면 한반도의 국제적인 인적 및 물적 교류 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현재는 KTX광명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도심공항터미널 설치가 계획돼 있다.

 

KTX광명역이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이 될 경우 한반도 통일과 통합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일이전이라도 북한이 한반도종단철도(TKR)를 연결해 철도 길을 열어준다면 KTX광명역을 출발한 유라시아 대륙철도는 북한의 평양과 신의주, R,리고 평양과 나진을 거쳐 각각 중국과 러시아 그리고 유럽으로 가면서 국제경제협력의 시대를 활짝 열 수 있기 때문이다. 현 정부도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 Silk-Road express)로 명명하고 있는 한반도 종단철도와 유라시아 철도와의 연결해 유럽과 아시아로 이어지는 물류수송 등 경제영토의 확장과 역내 국가들간 협력으로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하여 통일의 초석을 다지겠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광명시는 지난해 10ktx광명역세권 교통·물류거점 육성 관련 조례를 제정해 예산을 확보했으며 올해부터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을 준비해나가고 있다. 북한의 신의주와 인접한 중국 단동시 그리고 나진과 연계된 중국의 훈춘과 러시아의 하산과의 교류도 추진하고, 철도 전문가와 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 등을 중심으로 유라시아 대륙횡단철도 체험과 각종 워크숍 등을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KTX광명역이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으로 힘차게 대륙으로 뻗어나가며 동북아 물류중심이자 통일한국의 심장이 될 날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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