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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종합사회복지관의 천사들

학교의 사교육화인가! 사각지대학생을 위한 대책인가!

광명시는 왜 경기도 교육정책에 역행하나!

경기도교육청은 이재정 교육감 체제가 들어서면서 9시 등교에 이어 내년부터 야간자율학습 폐지를 계획하는 등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인성중심의 교육으로 방향이 옮아가고 있다.

야간자율학습 축소 및 폐지를 통해 과도한 학습량에 따라 침해받는 학생과 교사의 휴식권 보장, 정규교육의 충실화, 강제적.실적중심의 교육에서 자율적, 창의적 교육으로의 전환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광명시에서 내년도 예산에 ‘2017 광명시 고교 진로적성 방과후 학습사업49,080만원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경기도교육청과 광명시교육지원청, 광명시고등학교가 대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더해 광명시학원연합회(회장 맹진영)12711:00 광명시청 정문앞에서 130여명의 관내 학원 원장들이 참여한 가운데 집회를 갖고 ‘2017 광명시 고교 진로적성 방과후 학습사업백지화를 요구하여 갈등의 불이 옮겨 붙었다.

광명시학원연합회는 교육감의 정책에 위배된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서라고 이야기하는데 대상인원이 광명시 고등학생 전체다. 자율적이 아닌 강제성이 엿보인다. 전체 예산 중 91%가 강사료라며 학교선생님들에게 돌아가는 강의료가 너무 많다. 행정절차를 무시한다. 급조된 정책이라는 느낌이 있다. 시에서 운영하는 거대한 규모의 학원이 들어서면 대부분 소규모인 학원의 상당수가 도산하여 지역상권이 무너지는 정책이다.’라며 강하게 반발하였다.

문제는 이 사업이 아직 시의회 예산심의도 통과하지 않았는데 통과를 전제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광명시의회 2017년 예산심의 일정에 의하면 소관부서인 교육청소년과 예산심의는 오는 13()에 진행될 예정이다.

그런데 일선 고등학교에서는 121일에 ‘2017학년도 진로적성 방과후학습 참가 희망원이 작성된 가정통신문이 나간 것이다.

여러 가지의 정책 중 가장 어려운 정책이 교육정책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교육부 장관이 바뀌거나 교육감이 바뀌면 교육정책도 많이 바뀌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또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창의적인 인성교육이 좋은지, 야간자율학습 폐지로 인한 학생들의 실력저하를 우려한 방과후 수업이 좋은지 방향이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작금의 우리나라 사태에서 보듯 법을 위반한 정책은 있을 수 없다. 예산이 통과되기도 전에 학생들에게 신청을 받았다 예산이 통과되지 못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그것은 학생들을 교육하는 학교에서 불법을 저지르는 것하고 무엇이 다를까?

 

지난 127일 의왕,안산,안양,과천,광명,군포지역 고등학교 교감 90여명과 가진 현장교육 협의회에서 이재정 교육감은 인공지능 시대에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와 적성을 찾을 수 있는 경험과 기회를 주어야한다고 말한 것을 한번쯤 생각해보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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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자녀 성장지원사업 ‘히스토리 톡톡’>
광명시가족센터(센터장 남은정)는 지난 5월 31일(토), 한국의 역사를 바탕으로 역사 속 가치를 알아보는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 ‘히스토리 톡톡!’미래설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은 2022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사업으로, 다문화 및 비다문화가 함께 어울려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단체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리더십을 높여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매년 12회기를 진행하고 있다. 2025년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은 한국역사탐방을 주제로한 ‘히스토리 톡톡’으로 ▲미래설계, ▲사회성 향상 ▲부모자녀 관계향상 등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3월부터 7월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 4가구, 비다문화가족 4가구 등 총 16명이 참여하고 있다. 문화유산교육 아키오스코프(비영리단체)와 2년 연속 협업을 통해 ‘역사’를 매개로 아이들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는 특히 전문 역사 강사 (스쿨 김영사)를 섭외하여, 아이들이 보다 질 높은 역사교육과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주 학부모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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