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산2동 상가번영회(회장 전영식)는 올 한해의 무사안녕과 상가 회원들의 단합을 위해 ‘정월대보름 맞이 척사대회’를 2017년 2월 10일(금) 10:00 철산2동주민센터 맞은편 상가에서 회원들과 마을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즐겁게 가졌다.
푸짐한 경품과 맛있는 음식을 준비한 이날 척사대회는 상가번영회 소속 45개 상가에서 십시일반으로 음식을 마련하여 어려운 경기에도 서로 단합하고, 화합하며 장사를 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자리이다.
우리의 전통문화인 척사대회는 주변의 이웃들이 모여 정담을 나누고,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정을 쌓아가는 아파트 문화로 주거환경이 변화되어 가는 와중에도 명맥이 유지되어가는 문화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척사대회라는 한문표기보다는 한글인 윷놀이대회라 표현하는 곳도 많아지고 있다.
철산2동 상가번영회 전영식 회장은 “해마다 철산2동 상가의 번영과 단합을 위해 척사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요즘은 워낙 경기가 어려워 회원들이 신바람 날 일이 별로 없겠지만, 오늘만큼은 모든 것을 훌훌 털고 웃음 가득한 하루가 되었으면 한다.
저녁 늦게까지 장사하며 피곤할 터인데 음식을 준비하느라 고생하신 회원들께 감사하다. 어렵고 힘들어도 오늘처럼 웃으면서 긍정의 마인드로 상가번영회가 하나로 단합되어, 가족처럼 서로 위로하고 힘을 주며 함께 가자”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