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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수원~인천 잇는 수인선 전 구간 12일 완전 개통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역에서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역을 연결하는 수원~인천 복선전철(이하 수인선)이 오는 912일 전 구간 개통된다.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교통이 크게 편리해질 전망이다.

 

일제 수탈을 상징하는 우리나라의 마지막 협궤철도*를 표준궤도의 광역철도로 개량하는 수인선 사업은 총사업비 274억 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으로, 19957월부터 20045월까지 기본계획 및 설계용역을 거쳐, 2004121단계 구간 공사를 시작하여 총 3단계로 나누어 시행되었다.

* 철도 궤간(軌間)의 폭이 표준궤도(1435)보다 좁은 궤도(762)

 

20126월 가장 먼저 개통한 1단계 구간은 오이도~송도를 잇는 13.1km 구간이며, 20162월에 개통한 2단계 구간은 인천~송도(7.3)를 거쳐 오이도역까지 총 20.7km 14개 역을 운행해왔으며, 하루 평균 약 35천 명이 이용하고 있다.

 

수원~한대앞* 구간의 개통으로 기존 협궤 노선 폐선(199512) 이후 25년 만에 처음으로 수원과 인천 구간이 하나의 철도로 연결된다.

* 수원고색오목천어천야목사리한대앞(19.9km)

 

이번 수원~한대앞 개통으로 수인선(수원~인천)은 분당선(수원~분당왕십리청량리)과 직결하여 전철이 운행된다. 수인선분당선 직결 시 총 운행거리가 108km 달해 수도권 전철 노선 중 3번째로 긴 노선이 탄생한다.

* 수인선(수원인천) 52.8km+분당선(수원왕십리) 52.9km+경원선(왕십리청량리) 2.4km = 108.1km

** 경부선(1호선, 소요산신창) : 166.7km, 경의중앙선(임진강지평) : 128km

 

수인선분당선은 6칸 전동열차를 운행할 계획으로 직결운행 횟수는 평일 96(상행 48, 하행 48), 휴일 70(상행 35하행 35)이고, 영업시간은 05:36~00:17분까지이다. (수원역 하행 기준)

* ·퇴근 시에는 평균 20, 그 외 시간에는 평균 25분 시격 수준으로 운행

 

수인선이 전 구간 개통되면 인천 및 경기 서남부지역(시흥안산화성수원)에서 경기 동부지역(용인성남 등)간 이동이 편리해지고, 주요 거점역인 수원역(KTX, 경부선 일반철도, 1호선, 분당선 이용 가능)으로 가는 거리와 시간이 모두 크게 줄어든다.

* (현재) 인천(1호선) 구로 수원(1호선) : 90분 소요

* (변경) 인천 수원 : 70분 소요

 

지금까지는 인천, 시흥, 안산, 화성에서 수원역까지 전철망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 버스를 이용하거나, 금정역 및 구로역까지 이동하여 1호선으로 환승해야 했다.

 

그러나, 수인선의 개통으로 인천역에서 수원역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왕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910일 수인선 완전 개통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가졌다. 개통식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10명 내외의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와 함께 수인선 완전 개통의 의미를 담은 동영상을 서울역·수원역 등 5개 주요역사에 3일간(9.10.~9.12.) 상영하였으며, 주요 포털사이트(네이버, 카카오톡 등)를 활용*한 대국민 참여 이벤트도 91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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