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 대책위원회 출범식 개최
35만 광명 시민을 대표하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반대 범시민 대책위원회」(이하 범시민 대책위원회)가 3월 19일(목)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개최하였다.
범시민 대책위원회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건설 사업에 대하여 광명시 구간(원광명마을 ~ 두길마을)을 당초 주민설명회 때 약속했던 지하차도로 건설하지 않고 지상으로 건설하려는 계획에 대해 강한 분노와 배신감을 느끼며,
광명시민단체협의회, 광명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회, 공공주택지구대책위 등 각 46개단체 공동대표를 중심으로 광명시 산하 각 시민단체들로 구성하여
강력하게 항의할 예정이다.
당초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 그리고 사업시행자인 서서울고속도로(주)는 2010년 보금자리주택지구가 발표되면서 보금자리주택 건설에 장해가 되는 고속도로를 지하화하여 건설하기로 합의하고 광명7동 원광명마을 부터 광명6동 옥길동에 인접한 부천시 경계까지 지하 차도로 건설하기로 약속하였다.
2012년 9월에 사업시행자는 국토부와 실시협약 체결을 하고 실시설계를 완료하여 2013년도 4월 12일 환경영향평가(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를 학온동 주민세터에서 개최하여 원광명 마을부터 옥길동까지 지하차도로 건설하는 것으로 주민들에게 설명하였으며 2014년도까지 지하차도 건설계획에는 변함이 없었다.
그러나 정부의 잘못된 주택공급 정책으로 공공주택지구(구 보금자리지구)가 해제(2015. 4. 21.)됨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지하차도건설 비용에 대한 분담금 부담을 거부하면서 사업시행자와 국토부는 분담금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다가 고속도로 노선을 갑자기 지상으로 건설계획을 변경하고 있다.
원광명마을부터 옥길동 두길마을과 식곡마을까지 고속도로가 지상(토공)으로 건설 되면 제2경인고속도로와 같이 광명은 다시 남북으로 생활권이 단절된다.
또한 도시개발이 제한되어 2.5배 추가확장하는 도시개발사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며, 도시경관을 저해하여 도심 흉물로 자리잡을 것이다.
지상으로 민자고속도로가 건설되면 특히 원광명 마을은 뒤로는 도덕산과 앞에는 고속도로(토공높이: 10m, 방음벽 5m)에 가로막혀 기습 폭우에는 침수피해가 예상되고 한 여름에는 바람이 차단되어 열대야에 시달리는 등 극심한 환경피해가 예측 된다.
이에 범시민 대책위원회는 민자 고속도로 기존계획을 무리하게 변경하라고 요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당초 국토부가 35만 광명 시민에게 약속한 대로 지하차도 건설을 그대로 이행해 달라는 것이다.
앞으로 범시민 대책위원회는 35만 광명시민과 함께 결의대회, 지역구 국회의원․국토부 장관 및 차관 면담 추진, 국토교통부․서울지방국토관리청 항의방문, 공중파 방송 및 지역언론 홍보 등을 통하여 당초 약속한 대로 지하화 건설을 추진하며, 당초 목적대로 추진하지 않을 시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을 전면 반대 할 것이며, 우리의 목적이 달성될 때 까지 강력한 입장표명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