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일 김포시 통진읍 탁수진 복지팀장과 김포시 통진읍 이진유 동복지협의체 회장 및 자원봉사단체인 “한울타리회” 회원 8명이 광명시 철산2동 복지동 현장을 방문하여 다양한 복지정책의 교육과 우수 사례를 듣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벤치마킹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광명시 복지동(洞) 제도 를 포함, 경기도의회 권태진의원의 철2사랑회 조직 및 운영과 철산2 동 이정환 복지위원장의 자원발굴과정과 우수사례 위주의 강의를 통 한 생생한 교육의 시간을 가져 큰 호응과 공감을 얻었다.
특히 김포시 통진읍은 현재 읍면동복지협의체 구성과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로 철산2동 누리복지협의체 사업 및 철2사랑회 운영에 대해 관심을 보 이며 다양한 질문으로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이진유 김포시 통진읍 동복지협의체 회장은 찾아가는 방문 상담 ․ 고용 ․ 보건․ 사례관리 등 통합적으로 지원하는‘복지동(洞) 6단계 안 전망 제도’에 대해 한울타리회 회원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다면서“철산2동 누리복지협의체 특성화 사업의 다양함에 앞으로 하게 될 봉사가 부담으로 다가온다. 돌아가서도 체계적인 봉사를 해보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경기도의회 권태진의원은“김포시 통진읍도 광명시처럼 체계적인 사랑 회 복지 조직과 복지협의체 구성을 통해 민․관이 함께 협력한 안전망을 만들어 성숙한 읍면동복지협의체를 추진하기 바란다. 철2사랑회를 조직하고 운영한 사람으로서 벤치마킹을 하게 되어 매우 보람되며 감회가 새롭다”고 밝혔다.
또 이정환 철산2동 누리복지협의체 위원장은 “지난 3년간의 경험을 살린 철산2동 누리복지협의체의 특성화 사업 벤치마킹이 김포시 통진읍 읍면동복지협의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철산2동 누리복지협의체는 2013년 9월 철2봉사회에서 2015년 1월에 복지위원회로 거듭나 복지동 시책에 맞춰 저소득 가구에 노후 방충망 교체, 에어캡 설치, 청소, 소독 및 독거노인 1:1결연 등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해왔다.
2015년 1월 「사회복지급여법」 시행 및 2015.12월 광명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 및 운영 조례 개정에 따라 복지사각지대 발굴하고 지역자원간 연계·협력 체계 구축해 지역사회보장 증진을 지원하고자 누리복지협의체로 재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