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영선, 이하 ‘철산복지관’)은 2025년 9월~10월까지 광명 온(ON)동네 복지관 사업의 일환으로 광명 1동 3곳의 거점에서 정기적으로 주민들을 만나는 찾아가는 이동 복지관 ‘온(ON)마을 상담소’를 운영한다.
‘온(ON)마을 상담소’는 광명 1동 내 신규 아파트 단지 입주민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타지역에서 새롭게 입주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시민 참여에 기반한 지역 맞춤형 신규 사업 개발을 위해 기획되었다.
‘온(ON)마을 상담소’는 광명 1동 3곳의 거점 공간을 (▲트리우스 아파트 1·2단지 생활지원센터 내 카페 ▲광명 1동 행정복지센터) 기반으로, 매주 3회 정기적으로 운영된다.
‘온(ON)마을 상담소’에서는 전문 사회복지사가 상주해 주민 의견 수렴, 복지상담, 광명시 복지 정보 제공 활동을 진행하며, 재능나눔,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을 찾고 신청하는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한다.
이에, 철산복지관 김영선 관장은 “광명 1동은 동 전체가 신규 아파트로 새롭게 유입된 주민들이 대다수이다. 따라서 변화된 지역 환경에 맞는 복지관의 새로운 역할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온마을 상담소를 통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 사업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온(ON)마을 상담소’는 9월 24일 첫 시작을 알렸으며, 자세한 참여 방법은 광명 1동 행정복지센터, 트리우스 아파트 내 홍보 게시판, 철산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