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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종합사회복지관의 천사들

프랑스 장 뱅상 플라세 장관과의 특별한 만남

-왜 나는 안돼?-

소하중학교(교장 김성숙)는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한 생각을, 아름다운 꿈을, 행복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꿈과 끼를 키워주는 자유학기제 운영 및 꿈이 열리는 행복한 진로교육 등 2017학년도에도 학생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교육활동을 경기혁신교육의 마음을 담아 추진해 오고 있다.

 

< 왜 나는 안돼? >라는 주제로 학생들의 진로와 꿈을 디자인하는데 안내와 도움을 주기 위해 프랑스 장 뱅상 플라세 국가개혁장관과 61일 광명시청소년수련관에서 소하중학교 학생 300명과 특별한 만남의 강연이 기획되었다

 

장 뱅상 플라세는 서울에서 태어나 수원 고아원에서 7세까지 양육되었으며, 이후 프랑스 변호사 집안으로 입양되어 양부모님의 보호과 정성에 힘입어 녹색당 원내대표 및 유럽연합 지역위원회 대표, 20119월 녹색당 소속으로 상원의원에 당선되었고, 현재 마크롱 대통령정부에서는 프랑스 국가개혁장관으로 재직중이다.

 

그는 강연에서 청소년들의 도전의 힘, ‘그것은 내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긍정의 힘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하면서 소하중학교 학생들에게 미래의 큰 꿈을 디자인하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긍정의 도전을 할 것을 자신의 성장 과정에 견주어 강조 했다.

 

청소년 시절 그는 태어나자마자 버림받았다는 생각과 프랑스에서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혼돈의 시기가 있었지만 넉 달만에 프랑스 말을 완전히 습득하여 주위분들이 했던 격려와 놀라운 칭찬을 되새기며 자기 상황을 이겨내고 타협과 조화를 하며 노력한 것이 현재의 성공으로 이끌었다고 했다

 

특히 이번 강연에서 중학교 시절 친구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학생들에게 일깨우며,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주위 가까운 친구들이 항상 자신을 격려해 주며 진정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심리적 지지 덕분에 오늘의 장 뱅상 플라세가 있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친구들과 함께 성장하며 기쁨과 꿈을 나누는 과정이 청소년 시기의 역경을 딛고 성장하는 모터였으며, 일반적인 편견과 다르게 자신을 인생의 낙천주의자로 만들었다고 하면서 언제나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강연을 듣고 난 후 소하중학교 3학년 박승현양은 장 뱅상 플라세 장관님이 우리에게 내가 못할 것이 없다는 자신감을 주었다면서 역경을 극복하며 자기 자신을 꿈을 향해 노력한 장관님의 인생 경험에 큰 감명을 받았다고 했다.

 

강연이 끝난 후 장뱅상 플라세 장관은 소하중을 방문하여 수업하는 교실과 교무실을 둘러보며 한국의 선진화된 학교시설에 관심을 보였으며 학생들과 급식실에서 점심을 같이 했다. 장뱅상 플라세 장관은 학생들의 질문들이 생각을 많이 하는 수준 높은 질문들이어서 많이 놀라웠고, 이런 질문들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린다는 말을 전했다.

 

소하중 김성숙 교장선생님은 혁신학교인 소하중의 중심은 학생이며, 모든 교육활동의 출발점도 꿈과 희망으로 미래를 여는 학생에 있다면서 오늘과 같이 장 뱅상 플라세와 같은 저명인사 초청 특강을 최대한 지원하여 학생들이 배움의 기쁨과 진로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기대 광명시장님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외국어 실력 등을 함양하면 훌륭한 세계인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시청에서도 지속적으로 교육적인 협조와 지지를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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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자녀 성장지원사업 ‘히스토리 톡톡’>
광명시가족센터(센터장 남은정)는 지난 5월 31일(토), 한국의 역사를 바탕으로 역사 속 가치를 알아보는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 ‘히스토리 톡톡!’미래설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은 2022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사업으로, 다문화 및 비다문화가 함께 어울려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단체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리더십을 높여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매년 12회기를 진행하고 있다. 2025년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사업은 한국역사탐방을 주제로한 ‘히스토리 톡톡’으로 ▲미래설계, ▲사회성 향상 ▲부모자녀 관계향상 등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3월부터 7월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 4가구, 비다문화가족 4가구 등 총 16명이 참여하고 있다. 문화유산교육 아키오스코프(비영리단체)와 2년 연속 협업을 통해 ‘역사’를 매개로 아이들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는 특히 전문 역사 강사 (스쿨 김영사)를 섭외하여, 아이들이 보다 질 높은 역사교육과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주 학부모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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