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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시의회 소식

김정미 시의원, 교량신설 추진 및 재건축 사업성을 높여 달라.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서울 진입 교통대책 요구

 --김정미 시의원, 교량신설 추진 및 재건축 사업성을 높여 달라--

 

김정미 시의원은 제278회 광명시의회 정례회에서 광명동과 철산동에 재건축, 뉴타운 등 도시개발로 급격한 차량증가가 예상되는데 서울로 연결되는 교량을 신설할 용의가 있는지 재건축 추진의 사업성을 높이고 원활한 재건축 진행을 위해 철산동 아파트의 준주거지역 용도 전환요청과 중첩용적율 400% 확대적용하고 기부채납비율을 낮출수 있도록 검토가 가능한지 재건축 단지들이 업무,상업 등의 비주거용 용도와 복합개발이 가능할 수 있는 특별계획구역 지침 마련과 재건축추진센터를 설립하여 지원이 가능한지등의 시정 질의를 하였다.

 

김정미 의원은 광명시민들은 출퇴근에 많은 시간을 도로 위에서 허비하고 있다. 더구나 인천, 부천지역의 출퇴근 차량이 가산, 구로 디지털단지로 가는 길목에 위치하여 그 정체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데 철산주공 8·9단지, 10·11단지와 광명 뉴타운 1,2,4,5구역에서 재건축과 재개발이 완료되는 시점에는 서울로 진입하는 차량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예상된다고 지적하였다.

 

계획대로 재건축과 뉴타운이 완료될 시 철산주공 아파트 기준으로 5,294세대 및 4개 구역의 뉴타운 입주 세대 수는 11,764세대로 총 합치면 17,058세대의 인구가 2024년 말부터 2025년까지 꾸준히 입주할 예정으로 파악되고 있다.

 

철산 1.2동과 철산 12.13단지 인근에서는 교통 과부하 걸리고 교통지옥이 예상되는바 재건축 준공시기에 맞춰 서울로 진입하는 교량신설절실하다고 주장하였다.

 

다음으로 철산 12.13단지 그리고 하안 12개 단지, 우성아파트 등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들의 사업성에 대하여 현재의 용적율로는 채납 부담과 건축비 상승으로 분담금이 크게 상승하게 되어 재건축 추진을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크다.

 

광명시는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통하여 주거지역 2종에서 3종으로 변경을 한다고 해도 220%의 기준용적율에서 추가 법적 상한율이 280%에 해당하고, 중첩용적율 적용으로 320% 까지 가능하다고 하나 기부채납 비율이 17.4%로 높아서 사실상 사업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준주거지역 용도 전환이 필요하고, 준주거지 용도전환이 어렵다면 철산 12.13단지의 경우 잠실 같은 선례에 따라 역세권 등 복합개발로 중첩용적율(400%)을 확대 적용하고, 아울러 그에 따른 기부채납비율을 낮추어 재건축에 사업성을 높여달라고 하였다.

 

또한 업무, 상업 등의 비주거용 용도와 복합개발이 가능하도록 특별계획구역 지침 마련을 주문하였고, 광명시재건축추진센터등을 설립하여 재건축에 대한 정보와 공유를 통하여 재건축 주민들과 상시의견을 소통하고 반영하는 역할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박승원 시장은 답변에서 현재 서울로 진입하는 교량신설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시와, 시의회, 국회의원, 서울시, LH등을 포함하는 교통대책위를 (T.F)을 만들어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재건축 사업성에 대하여서도 용적율 상향을 위한 복합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으며, 김정미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특별관리지침마련과 재건축 추진센터 설립등도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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