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 김명순)은 2025년 11월 4일(화) 광명초등학교에서 열린‘2025 해오름 유·초등 수업나눔 한마당’을 통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가치인 진로연계교육의 방향과 실천 사례를 공유했다.
  
열한 가지 주제로 계획된 수업 중 이번 수업은 아홉번째 마당으로 ‘진로연계교육–학교생활적응 영역’으로 광명초 1학년 1반 학생들이 참여한 ‘모험놀이로 피어나는 진로연계교육’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시간에 진행된 이번 수업은 학생들이 모험놀이 속에서 학교생활에적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협력과 문제해결을 경험하고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아가는‘삶과 진로의 연결’을 자연스럽게 탐색하는 형태로 운영되었다.
     
광명교육지원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지향하는‘학생 맞춤형 성장’과 ‘삶과 연계된 배움’을 실현하기 위해, 학교 현장 중심의 수업나눔과 교원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진로연계교육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전반에 걸쳐 학생이 자신의 흥미, 강점, 가치관을 인식하고 이를 미래의 진로로 확장하는 과정으로, 초등 저학년부터 놀이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명교육지원청 김명순 교육장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모든 교과와 학교생활 속에서 학생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며, “학생의 삶과 배움이 연결되는 진로교육 중심 학교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