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개발면적 66만㎡(20만평)에 94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광명 공공주택 해제 지구에 판교와 같은 첨단연구단지로 개발할 것으로 예상되던 첨단연구단지 개발사업이 자칫 무산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들려 파문이 일고 있다.
경기도가 조성하기로 한 첨단연구단지는 고용유발 4600명, 생산유발 6400억원, 부가가치 유발 2800억원 외 7만명(900개사)의 신규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는 등
정부에서 광명시흥지구내 2,244개에 이르는 공장 및 제조업소의 정비를 위하여 조성하는 약 30만평의 일반산업단지와 LH에서 직접 조성하는 8~12만평 규모의 유통단지를 합하여
광명지역에 약 60만평에 달하는 산업·유통물류·연구단지가 조성되어
광명이 경기 서부권의 미래 산업을 이끌 거점 도시가 됨은 물론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버팀목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 60만평의 산업.유통물류.연구단지의 중심이 되고 생산유발효과,고용창출이 이루어지는 핵심이 경기도에서 조성하기로 한 첨단연구단지이다.
그런데 자칫 이 첨단연구단지가 무산될 수도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의 정통한 소식통에 의하면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광명의 공공주택지구 해제 지역에 첨단연구단지를 조성하기로 한 이유는 구로차량기지의 영서변전소 부근이전으로 인한 전철역의 근접성,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가 바로 지나가는 등 교통의 인프라가 좋은 것이었다.
또 목감천 치수대책으로 조성할 유수지를 친환경으로 잘 만들면 주변의 근무여건도 좋을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런데 지금처럼 민자고속도로가 지상화,지하화에 묶여 한발자국도 나가지 못하고 거부한다면 다른 곳을 생각해봐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 경우 공공주택지구 해제 지역은 자칫 창고형 소규모 공장들이 모여 지역을 점유하고 있는 즉 알맹이 없는 산업단지로 전락 할 수도 있다.
이에 본지는 민자고속도로의 현황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취재하여 보기로 하였다.